404 0 0 7 103 0 1개월전 0

초격차 패키지 디자인 완전정복

대기업 상위 1% 패키지 디자인 핵심 노하우

오리온, (주)CJ, 국내 유수 광고 에이전시 등에서 상품 개발 업무를 진행해 온 경험을 토대로 지난 20년 대학에서 패키지 디자인 강의를 진행해 오면서 복잡하고 까다로운 패키지 제작 과정을 한 권의 책으로 쉽고 빠르게 파악할 수 있도록 만들어보면 어떨까?하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패키지는 디자인 중에서 소비자가 비용을 지불하고 구매하는 판매 상품입니다. 따라서 팔리지 않는 패키지는 디자인으로서의 가치가 전혀 없겠습니다. 팔리는 패키지를 만들기 위해서는 소비자 needs를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 교재는 판매 마케팅 관점으로부터 시작됩니다. 교재의 단원 마다 매장에 나가서 직접 눈으로 확인하는 습관을 들인다면 단기간에 고수 패키지 디자이너가 될 수 있을 것으로 확신..
오리온, (주)CJ, 국내 유수 광고 에이전시 등에서 상품 개발 업무를 진행해 온 경험을 토대로
지난 20년 대학에서 패키지 디자인 강의를 진행해 오면서 복잡하고 까다로운 패키지 제작 과정을
한 권의 책으로 쉽고 빠르게 파악할 수 있도록 만들어보면 어떨까?하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패키지는 디자인 중에서 소비자가 비용을 지불하고 구매하는 판매 상품입니다.
따라서 팔리지 않는 패키지는 디자인으로서의 가치가 전혀 없겠습니다.
팔리는 패키지를 만들기 위해서는 소비자 needs를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 교재는 판매 마케팅 관점으로부터 시작됩니다.
교재의 단원 마다 매장에 나가서 직접 눈으로 확인하는 습관을 들인다면
단기간에 고수 패키지 디자이너가 될 수 있을 것으로 확신합니다.

<초격차 패키지 디자인 완전정복>은
1. 학교에서 알려주지 못하는 실무 중심 학습 교재입니다.
2. 단기간에 고수 패키지 디자이너가 될 수 있습니다.
3. 대기업 상위 1%가 아는 핵심 노하우를 공개합니다.

수업목표
1. 패키지의 개념, 정의, 분류 등 패키지 기초 이론 습득
2. 패키지 제작 과정의 이해 및 메커니즘 파악
3. 쉽고 빠른 이해를 위한 실제 사례 연구 및 도표 제시
4. 체계적인 실무 교육으로 패키지 개발 능력 습득

이런 분께 추천해 드립니다.
- 패키지 디자인 업무를 맡은 현직 디자이너
- 재능 플랫폼에서 활동 중인 패키지 디자인 프리랜서
- 패키지 분야로 이직을 준비 중인 디자이너
- 체계적인 직무 스킬이 필요한 패키지 디자이너
- 시각디자인 및 컴퓨터 그래픽 관련 학과 재학생
- 패키지 디자인 분야를 목표로 하는 취준생
- 패키지 유관 업무(구매부, 검수과 등) 종사자
- 상품 개발 및 유통 업무에 종사하고 계신 기업 대표
- 그 밖의 다양한 분야의 패키지 디자인 관련 강사

<초격차 패키지 디자인 완전정복>은 1부, 2부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1부 : 패키지 디자인 완전정복
패키지 디자인에 대한 기본 개념을 알아보고 패키지 디자인 개발 과정을 8단계로 나누어 설명합니다. 심화 과정에서는 각 단계에서 진행해야 하는 항목들을 사례와 함께 설명합니다.

2부 : 필드 마케팅 완전정복
패키지 디자인은 고객이 비용을 지불하고 구입하는 판매 상품입니다. '팔리고말고'가 결정되는 판매 현장을 이해하는 것은 잘 팔리는 패키지를 개발하는 첫걸음입니다.
2부에서는 패키지 상품이 진열되고 판매되는 필드 마케팅에 대하여 쉽고 빠르게 이해할 수 있도록 사례와 함께 설명합니다.

세부 목차 안내
제1부 / 패키지 디자인 완전 정복
1. 포장( Package )이란 무엇인가?
- 포장의 개념과 정의 ( 고전적 개념과 근대적 개념 )
- 포장은 어떤 기능을 하나요? ( 3대 기능 / 5대 기능 )
- 포장의 분류( 낱포장 / 속포장 / 겉포장 )

2. 패키지 디자인 제작 방법
- 패키지 디자인 개발 8단계 과정 알아보기
- 상품기획 하기 > 디자인 컨셉 추출하 > 스케치 하기 > 후보안 확정 하기 > 시안제작 > 인쇄진행 > 인쇄감리 > 매장진열 점검

3. 패키지 디자인 제작 8단계 심화 과정
(1) 상품기획 단계 : 무엇을 만들 것인가?
- 시장조사 방법 알아보기 / 마켓 포지셔닝 하기
- 상품구성 하기 / 판매경로 검토하기
- 포장의 형태 / 포장소재 / 포장구조 결정하기
- 적정포장이란 무엇인가?
- 과대포장 기준 알아보기( 관계법령 및 세부항목 )
- 유니버설 디자인 / 유니버설 패키지( 사례연구 )
(2) 디자인 컨셉 추출 단계 : 어떻게 만들 것인가?
- 상품 컨셉 설정 / 네이밍 하기( 브랜드 이미지 전략 )
- 브랜드 체계 이해하기( CI / BI / PI )
- 일반제품과 브랜드 제품은 무엇이 다른가요?
- 기업에도 컬러전략이 있다고요?( 사례연구 )
- 감성소구 / 이성소구는 무엇인가요?
- 상표 관리 어떻게 해야 하나요?

(3)스케치 단계
- 스케치의 종류에 어떤 것이 있나요?
- Thumbnail Sketch / Rough Sketch / Final Sketch
- 스케치 단계별 표현 방법
- 상품로고 만들기 : 폰트와 상품로고는 다르다.

(4) 시안제작 후보안 확정 단계
- 후보안 선정하기( 선정 기준 및 방법 )
- 스케치 미팅하기( 팀원 회의 )
- 스케치 분류하기( 스케치를 분류하는 방법 )
- 스케치 발전시키기 ( 브레인 스토밍 )

(5) 시안제작 단계
- 패키지 디자인에 반드시 들어가야 하는 요소는?
- 시안제작 하기 ; 시안제작 방법
- 목업시안 : 2D로 시안 만들기
- 입체시안 : 샘플 시안 만들기

(6) 인쇄진행 단계
- 인쇄원고 만들기( 원고에 표기해야 하는 항목 알아보기 )
- 인쇄원고 전면에 표기해야 하는 것은 무엇인가요?
- 인쇄원고 후면에 표기해야 하는 것은 무엇인가요?
- 식품위생법상 반드시 표기해야 하는 항목은 무엇인가요?

(7) 인쇄감리 단계
- 원고의 5요소는 무엇인가요?
- 인쇄의 종류( 옵셋인쇄 / 그라비아 / 실크인쇄 )
- 종이의 단위 / 전지의 규격 / 용지의 규격 알아보기
- 교정쇄 교정은 무엇인가요?
- 인쇄감리는 어떻게 하나요?
- 인쇄감리 갈 때 챙겨가야 할 것
- 후가공이란?( 후가공에는 어떤 것이 있나요? )
- 패키지 인쇄물 품질 관리 잘하는 방법

(8) 매장진열 단계
- 매장 진열 상태를 확인해야 하는 이유?
- 현장 체크리스트 알아보기
- 품질 개선을 위한 후속 조치 방법

제2부 / 필드 마케팅 완전 정복
1. 판매에 힘이 되는 필드 마케팅
- 필드 마케팅( Field marketing )이 무엇인가요?
- 필드 마케팅을 알아야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 필드 마케팅 방법 알아보기

2. 매출을 일으키는 매장 연출
- 점포 구성의 3가지 요소는 무엇인가요?
- 점포의 3가지 기능 알아보기
- 유도기능 / 판매기능 / Communication 기능
- 점포 Layout과 연출 기법 알아보기

3. 매출이 상승되는 진열기법
- 좋은 진열의 3가지 포인트는 무엇인가요?
- Golden Line이 뭐예요?
- 매대 유형별 골든라인 알아보기
- 수직형 / L자형 / 냉장 쇼케이스 / 문이 달린 진열용구
- 진열의 정석 : 진열의 4가지 원칙
- 구매 행동의 AIDMA 원칙이 무엇인가요?
- 매출 상승 진열기법 알아보기( 기본 진열 /응용 진열 )

4. POP 활용하기
- POP 정의와 POP 사용 목적 알아보기
- 관점에 따른 POP 기능 알아보기
- 소비자 입장 / 소매점 입장 / 기업 입장
- POP를 구분하는 방법과 종류 알아보기
- 매장 외부 POP의 종류는 어떤 것이 있을까?
- 매장 내부 POP의 종류는 어떤 것이 있을까?

국민대학교 조형대학 시각디자인학과 및 중앙대학교 신문방송대학원을 졸업하였고 오리온, (주)CJ제일제당, 국내 광고 대행사를 거치며 상품 패키지 디자인 개발을 담당하였다. 이후 인터팩디자인연구소를 설립하였고 연구소 소장을 역임하면서 국내 유수 기업들의 브랜드 이미지 구축, 상품 패키지 디자인 개발 컨설팅 활동을 해오고 있다. 2001년부터 약 20여 년 동안 청주대학교와 충청대학교에서 각각 겸임교수를 역임하였고 한국디자인진흥원 디자인 평가위원 및 농수산물유통공사 패키지 자문, 충청지역 CEO초청 강연 등 활발한 활동을 하고 있다.

저자소개
김 택 권
- 현인터팩디자인연구소 소장
- 청주대학교 시각디자인학과 겸임교수 역임
- 충청대학교 컴퓨터그래픽디자인 겸임교수 역임
- ㈜오리온제과 마케팅부 포장 디자인팀 근무
- ㈜CJ(제일제당) 마케팅부 포장 디자인팀 근무
- 광고대행사 패키지 디자인팀 근무
- 중앙대학교 신문방송대학원 PR광고 석사
- 국민대학교 조형대학 시각디자인학과 학사
- Design Value Creator Course 수료
- 산업재산권 단체 연수과정 수료
- 사단법인 한국패키지디자인협회 회원
- 한국디자인진흥원 국가디자인정책 평가위원 역임
- 농수산물유통공사 패키지디자인 자문 역임
- 한국북아트협회 이사 역임
- 법무부 교정지 평가위원 역임
- 충북 CEO초청 디자인 경영 세미나

㈜유페이퍼 대표 이병훈 | 316-86-00520 | 통신판매 2017-서울강남-00994 서울 강남구 학동로2길19, 2층 (논현동,세일빌딩) 02-577-6002 help@upaper.net 개인정보책임 : 이선희